본문 바로가기

광어 다운샷 이란? 광어낚시 준비사항들

실버스탭_이슈스탭 2024. 5. 15.
반응형

 

 

 

 

 

 

광어 다운샷 이란?

일명 광따라고 불리는 광어 다운샷이란 원래 민물 배스낚시의 채비법에서 파생된 루어낚시 기법입니다. 채비(쇼크리더)의 가장 끝에 무거운 봉돌을 달고, 단차(일정 높이)를 두어 낚시 바늘을 묶고, 낚시 바늘에 웜을 끼어 선상에서 바로 바다로 다운을 시켜서 바닥을 찍고, 그 위치를 유지하면서 광어를 유혹하는 낚시 기법입니다. 광어 다운샷을 할 경우 대상어인 광어뿐만 아니라 우럭, 노래미, 장대 등의 어종이 잡히기도 합니다.

광어 다운샷
광어 다운샷

광어 낚시 준비사항

  • 로드(낚싯대) : 선상바다 루어 낚시용 낚싯대, 최소 봉돌 40호(150g)를 커버할 수 있는 스펙이 좋습니다.
    광어 낚시 전용대로 사셔도 되지만, 범용로드로 쓰시려면, 우럭대, 지깅대, 문어대 같은 강한 로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광어 낚시는 너무 좋은 로드를 사용할 필요 없기에 국산로드인 바낙스, NS, JS 등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 릴 : 다운샷을 위한 5~6점대의 베이트릴 사용을 추천하며(6점대 추천), 어떤 선사는 스피닝릴을 못 사용하게도 합니다.
    릴의 경우는 광어뿐만 아니라 다른 낚시에서도 사용하고 호불호가 많아서 고민을 좀 하시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산 릴로는 바낙스, 도요, 다윈 등이 있고, 외국 릴로는 시마노, 다이와, 아부 가르시아 등이 있습니다.
  • 봉돌 : 광어 낚시를 하는 지역 및 선사에 따라  20호~40호를 사용
              (선사에서 알려주는 봉돌 사용하는 것이 좋음)
  • 원줄 : 1호~1.5호 사용하며, 원줄이 앏을 수록 조류를 더 타고 채비가 뻗어나가지 않아 바닥 찍기가 용이합니다.
              (선사에서 1.5호 추천하나 1호로도 9자를 충분히 잡음. 대신 드랙 조절을 잘해야 함)
  • 미끼 : 광어 단일 출조로는 웜(루어 미끼)을 많이 사용하고, 다잡어(광+우럭+놀래미 등) 출조에는 지렁이 or 오징어 미끼를 많이 사용
    특히 대광어 낚시는 웜을 사용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웜은 가성비 좋은 핑크, 워터멜론, 레드펄을 추천드리며, 낚시인의 기호에 따라 다양한 웜을 사용합니다.

광어 웜
광어 웜(루어미끼)

 

  • 채비 : 쇼크리더 + 낚싯바늘
    - 스트레이트 낚시 바늘 : 후킹 쉽게 걸 수 있으나, 릴링 시 바늘 털기에 잘 털림. 릴링을 잘해야 함. 5cm 추천
    - 와드갭 바늘 : 챔질을 잘해야 후킹이 걸리나, 릴링 시 바늘 털기에 잘 안 털림. 챔질을 잘해야 함.  5cm 추천  
    - 쇼크리더 : 순간적인 힘과 날카로운 광어 이빨, 돌, 여밭 등의 쓸림에 버티기 위한 라인으로 나일론 줄, 모노라인, 카본라인을 사용합니다. 쇼크리더는 보통 원줄 호수의 3~4 배수를 사용하며, 광어 낚시에서는 4호 라인을 많이 사용합니다.
    - 도래 및 핀도래 : 쇼크리더 윗부분은 주로 도래를 사용하고, 하단 부분에는 핀도래를 사용하며 8호를 주로 사용합니다. 윗부분을 핀도래가 아닌 도래를 사용하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감을 더 잡기 위함이며, 핀도래를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초보의 경우에는 채비를 자작채비(직접 묶고 만든 채비)로 준비하는 거보다는 기성채비(돈주고 구매하는 채비)로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기성채비 사용 시 단차 조절을 할 수 있게 나온 구슬로 만든 채비의 경우 대광어가 바이트 시 구슬이 밀려 나는 경우가 존재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결국 기성채비 사실 때 원줄 합사 1.5호 기준으로 쇼크리더 5호, 낚싯바늘 5cm, 구슬이 없는 제품을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때 단차 조절은 하단 핀도래 묶는 부분의 쇼크리더를 잘라내서 원하는 길이로 맞추시고 다시 묶으시면 됩니다.

광어 채비
광어 채비

 

 

 

 

 

반응형

댓글